3. 과학적 연구의 요소
과학적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이론, 변수, 개념 그리고 가설이다.
1) 이론
이론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뿐 아니라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진술이다. 이론은 이미 형성된 정보의 조직화를 돕고 미래를 탐색하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이런 점에서 이론은 책의 목차나 색인 비슷한 역할을 한다. 만약 책의 목차나 색인이 없다면 특별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론은 사실을 이해하기 쉽게 하며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2) 변수
둘 이상의 수치와 값을 지니는 것이 다변수다. 단일 수치만이 부여될 때는 상수라고 한다. 변수의 예로 생물학적 성,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 있다. 어떤 행동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는 조건이 독립변수이고, 그 원인으로 말미암아 유발되는 반응이나 결과가 종속변수이다.
3) 개념
과학적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개념이다. 개념은 상호연관이 있는 일련의 변수들을 묘사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애착이라는 개념은 부모와 자녀 간의 눈 맞추기, 신체적 접촉, 언어적 상호작용과 같이 여러 가지 다른 행동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은 애정과 같은 다른 용어로 명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일련의 변수들이 어떻게 명명되느냐에 따라서 개념의 유용성이 결정된다. 개념을 정의하기 위한 용어가 너무 좁은 범위의 제한된 일련의 행동들로 정의된다면 그 개념은 변수 이상의 의미가 없다. 그 용도 또한 매우 제한적인 것이 될 것이다.
4) 가설
과학적 연구 요소 중 최고의 단계는 가설이다. 가설은 변수와 개념 간에 “~이면 ~이다”라고 가정하는 ‘훈련된 추측’이다. 가설은 과학자들이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제기하는 문제다. 예를 들면, “매스미디어를 통해 폭력물을 많이 시청하는 아동은 공격성 수준이 높을 것이다”가 그것이다. 가설은 연구문제를 보다 직접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해준다.
과학자는 수립된 가설이 사실로서 수락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거짓으로 기각될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통계적 검증과 같은 외적 준거를 적용함으로써 과학자는 결과의 신뢰 정도를 알 수 있다. 즉, 연구 결과가 가외 변수가 아닌 독립변수에 의한 것이라고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가이다. 예를 들면, 매스미디어 폭력물의 시청과 아동의 공격 성과의 관계에서 폭력물 시청 유무(독립변수) 외에 아동의 성격, 지능, 건강, 가정환경 등 가외 변수도 아동의 공격성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가 연구의 결과를 신뢰할 수 있으려면 그러한 가외 요인들이 고려되고 통제되어야 한다.
4. 자료수집 방법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는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연구, 검사법, 비교문화연구, 다중측정법 등이 있다.
1) 관찰법
관찰법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연구 방법이다. 관찰이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관찰하려는 것인지, 누구를 관찰할 것인지, 어제, 어디서, 어떻게 관찰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형태로 관찰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즉, 관찰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관찰법은 자연 관찰과 실험실 관찰이 있다. 때로는 관찰연구에서 가외 변인을 통제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는 가외 변인이 통제된 실험실에서 연구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실험실 관찰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 피험자가 자신들이 관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안다. 둘째, 실험실 상황이 자연스럽지 못해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유발한다, 셋째, 아동 발달의 어떤 측면들은 실험실 상황에서 연구하기가 불가능하다.
반면, 자연 관찰에서는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일부러 조작하거나 통제할 필요가 없다. 자연 관찰은 주로 유치원, 학교, 공원, 병원, 집 등과 같은 곳에서 이루어진다.
2) 면접법과 질문지법
때로는 아동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방법이 아동이나 부모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경험이나 태도에 관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면접법을 이용한다. 면접은 주로 일대일로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지지만, 가끔은 전화 면접도 가능하다. 면접법에는 구조적 면접법과 비구조적 면접법이 있다. 정보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면접이 구조적 면접이고, 진단이나 치료 등 임상적 목적을 가진 상담 면접이 비구조적 면접법이다.
경험이 있는 노련한 면접자는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서 더 많은 정보와 솔직한 반응을 유도한다.
질문지법은 구조적 면접법과 매우 비슷한데, 면접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반응자가 질문을 읽고 자신이 직접 표시하는 것이다. 질문지법의 장점은 많은 수의 아동을 한꺼번에 연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훌륭한 조사연구는 간결하고, 구체적이고, 애매모호하지 않은 질문을 함으로써, 아동들로부터 믿을만한 답변을 얻어 낸다. 질문지법의 단점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답변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 인간은 유쾌하지 못한 일보다 기분 좋은 일을 더 잘 기억한다.
3) 사례연구
사례연구는 한 명이나 두 명의 피험자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이다. 피아제가 자기 자녀들을 관찰함으로써 인지발달의 단계이론을 전개한 것처럼, 사례연구는 주의 깊게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는 매우 제한된 수의 피험자의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4) 표준화 검사법
표준화 검사는 피험자가 일련의 질문에 답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점수가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지표를 알아본다. 또 표준화 검사는 개인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5) 비교문화연구
다른 문화나 다른 소수민족 아동들의 생활을 연구할 때는 그들에게 의미 있는 측정되고를 사용해야 한다. 비교문화연구에서 에믹(emic) 접근법과 에틱(etic) 접근법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에믹 접근법의 목표는 다른 문화권에는 상관이 없고 한 문화권의 사람들에게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행동을 묘사하는 것이고, 에틱 접근법의 목표는 다른 문화권에서도 일반화할 수 있는 행동을 묘사하는 것이다.
6) 다중측정법
모든 연구법에는 제각각 장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발달을 연구하는 데 있어, 다중측정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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