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아동 발달연구의 접근법
아동 발달연구에서는 아동의 연령과 그 밖의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연구자에게는 몇 가지 대안이 있다. 첫째, 각기 다른 연령의 아동을 연구해서 이들을 비교하거나 둘째, 아동을 일정 기간에 걸쳐 계속 연구하거나 셋째, 이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다. 이는 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순차적 접근을 말한다.
1) 횡단적 접근법
횡단적 접근법은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하는 연구이다. 각기 다른 연령집단이 IQ, 기억, 또래 관계, 부모와의 애착 관계 등에 관해서 비교될 수가 있다.
이 접근법의 큰 장점은 자료수집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과 피험자가 나이가 들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이 접근법은 시간 절약이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다. 첫째, 개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없고, 어떤 특성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둘째, 횡단적 접근법에서는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증가나 감소가 명확하지 않다. 셋째, 횡단적 접근법에서의 연령 차이는 연령 그 자체의 영향이라기보다는 동시대 출생집단효과 때문일 수 있다. 2000년을 기준으로 볼 때, 5세 아동이 출생할 연도는 1995년이며, 15세 아동이 출생한 연도는 1985년이다. 1985년에 태어나서 자란 시대적 배경과 1995년에 태어나서 자란 시대적 배경이 아동의 또래 관계에 미친 영향 면에서 같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횡단적 접근법에 의한 연령 차이는 연령이 증가해서 나타난 결과라기보다는 연령집단의 공통적 경험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2) 종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에서는 같은 피험자가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 대상이 되는 것이다. 모든 피험자는 동일한 시기에 출생했고, 동일한 사회문화적 환경 내에서 성장했으므로, 종단적 접근법은 발달연구에서 규명하려고 하는 연령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횡단적 접근법에서는 알 수 없는, 성장하면서 보여주는 변화까지 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종단적 접근법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용이 많이 들고 둘째, 시간 소모가 많으며 셋째,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되기 때문에 피험자의 탈락 현상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남아 있는 피험자만 가지고 나온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약간의 문제가 있다. 넷째, 반복되는 검사로 인한 연습효과가 있다. 피험자들은 한 번 이상의 검사를 받기 때문에, 다음번 검사에서 점수가 높게 나오는 것은 검사 상황에 보다 익숙해지거나, 이전 검사에서 비슷한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를 기억하는 것과 같은 연습효과를 반영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능이 향상한 것처럼 보이는 것은 능력상의 진정한 향상이라기보다 수해 상의 향상을 반영한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연구 문제는 종단적 접근법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생 초기의 경험 즉, 부모의 과보호가 아동의 성격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종단적 접근법을 사용해야만 한다.
3) 순차적 접근법
순차적 접근법은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출중 보완한 접근법이다. 연령 효과와 동시대 출생 집단의 효과 및 측정 시기의 효과를 분리해 낼 수 있다. 여기서 연령 효과는 단순히 연령이 증가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이고, 동시대 출생집단효과는 같은 시대에 태어나서 같은 역사적 환경에서 성장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이다. 측정 시기의 효과는 자료가 수집될 상사의 효과이다.
이 접근법은 몇 개의 동시대 출생 집단을 몇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연구 방법이다. 어떤 면에서는 순차적 접근법은 몇 개의 종단적 접근법을 합쳐 놓은 것과 같은 것이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적 기능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세 개의 대각선의 평균들은 동시대 출생 집단의 효과뿐 아니라 측정 시기의 효과도 감안한 연령차가 나타낸다.
제1 횡렬의 세 연령집단의 지능을 평균하면 1970년 동시대 출생집단효과가 나오고, 제2 횡렬의 세 연령집단의 지능을 평균하면 1975년 동시대 출생집단효과가 나오고, 제3 횡렬의 세 연령집단의 지능을 평균하면 1980년 동시대 출생집단효과가 나온다. 이상 세 집단 간의 평균 지능은 지적 기능에 있어서 동시대 출생 집단의 효과를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1975년, 1980년, 1985년, 1990년, 1995년의 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측정 시기 효과를 알 수 있다. 적절한 통계처리를 함으로써, 우리는 동시대 출생집단효과와 측정 시기 효과를 배치하게 되어 진정한 연령 변화를 알 수 있게 된다.
횡단적, 종단적, 순차적 접근법의 절차, 목표, 장점 및 단점은 다음과 같다.
횡단적 접근법의 절차는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연구한다. 목표는 연령 차이를 기술한다. 장점은 연령의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발달의 경향을 알 수 있다. 시간이 절약되고. 단점은 연령 효과는 진정한 발달의 변화가 아니라 동시대 출생집단효과의 반영일 수 있다.
종단적 접근법의 절차는 동일 연령의 사람들을 오랜 기간 연구한다. 목표는 연령의 변화를 기술한다. 장점은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 수 있고 이전 경험 또는 행동과 나중의 경험 또는 행동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단점은 연령 효과는 발달의 변화가 아니라 측정 시기 효과의 반영일 수 있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연구 초기에 개발된 측정 도구가 시간이 지나면서 부적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피험자의 탈락 가능성이 있다.
순차적 접근법의 절차는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의 결합으로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몇 번에 걸쳐 연구한다. 목표는 연령의 차이 및 변화를 기술한다. 장점은 한 동시대 출생 집단이 경험하는 발달의 변화가 다른 동시대 출생 집단이 경험하는 발달의 변화와 유사한지 어떤지 알 수 있다.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발달의 변화를 일반화하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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