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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 발달의 영역 및 단계

by 가치담은 2023. 9. 25.

2) 아동 발달의 영역
아동 발달은 대체로 세 영역으로 이루어지는 데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이다. 생물학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 뇌의 감각기관의 발달, 신장과 체중의 증가, 운동기능, 사춘기에 나타나는 호르몬의 변화 등은 모두 아동 발달에 있어 생물학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한다. 영아가 침대 위에 매달려 있는 온갖 모양의 모빌을 쳐다보고,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며, 아동이 시를 암송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고 사업가나 가수가 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 등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사회 정서적 발달은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한다. 가족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사회 정서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은 상호 작용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신체적으로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것이 그 아동이 자신에게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또한 친구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추론 능력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또한 대인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친다. 확실히 발달 과정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생물학적 과정은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젇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정서적 과정을 또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뇌와 신경계, 근육, 감각 능력 등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제기되는 질문의 예를 들면 아동의 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조산의 장기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모유의 이점은 무엇인가? 조숙과 만숙의 효과는 무엇인가? 등이 있다. 인지적 발달은 학습, 기억, 문제해결 능력, 지능 등을 포함하는 지적 능력에 관해 연구한다. 예를 들면 유아가 기억할 수 있는 최초의 기억은 어떤 것인가? 매스미디어 시청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중 언어의 이점은 무엇인가? 청년기의 자기중심성은 청년이 세상을 보는 시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사회 정서적 발달은 성격의 안정성과 변화,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의 성장과 변화 등에 관해 연구한다. 예를 들어 신생아는 어머니와 그 밖의 타인에게 다른 반응을 보이는가? 아동을 훈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청소년 자살의 원인은 무엇인가를 들 수 있다. 
3) 아동 발달의 단계
아동 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다. 아동 발달의 단계는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눈다. 여기서 연령 범위는 상당히 융통성이 있다. 어떤 단계는 그 시작과 끝이 분명하지만, 어떤 단계는 그렇지 못하다. 예를 들어 영아기는 출생으로 그 단계가 시작되고, 유아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끝난다. 반면, 아동기의 끝과 청년기의 시작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성숙의 가속화 현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사춘기를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를 졸업할 두렵게 아동기가 끝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1) 태내기 
태내기는 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태아가 어머니 배 속에 있는 약 9개월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하나의 세포는 빠른 속도로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태내기는 짧은 기간이지만 인간 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점이다. 기본적 신체 구조와 기관이 이 시기에 형성된다. 태내기의 주요 발달 현상은 기본적인 신체 구조와 기관이 형성되고 신체의 성장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또 태내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2) 영아기 
출생 후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출생 후 첫 1개월을 신생아라고 한다. 이 기간에 무력한 존재인 영아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게 되며, 특히 신생아기는 태내환경과 상이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아기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발달한다. 이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부모와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감각 자극이 필요한 시기이다.
태내기의 주요 발달 현상은 출생 시 모든 감각기관이 작용한다.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신생아에게도 형성된다. 생후 2년째가 되면 자아에 눈뜨기 시작한다, 첫돌 무렵부터 부모에 대한 대책이 형성된다,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3) 유아기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가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에는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도 활발해진다.
유아기의 주요 발달 상황은 운동 기술과 체력이 신장한다. 자기중심적이며 인지적 미성숙으로 세상을 보는 눈이 비논리적이다. 창의력 상상력이 풍부하며, 자율성과 자기 통제력이 증가한다.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지만 중심이다.
(4) 아동기
6세부터 11세까지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우리는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된다.
아동기의 주요 발달 현상은 신체 성장이 느려지며 체력과 운동 기술은 더욱더 신장한다. 유아기의 자기중심성이 사라지고 기억력과 언어기술이 증가한다. 자아개념이 발달하며 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