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 이해의 기초
아동발달학은 수태에서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아동발달학은 일생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를 다루는 보다 더 넓은 분야, 즉 발달심리학 또는 인간발달학의 일부이다.
아동발달학은 다양한 학제적 연구로서 인류학, 생물학, 가정학(인간생태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 성과들을 종합하는 응용학문이다. 따라서 어떤 특정한 한 가지 학문만이 아동 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아동 발달에 관한 축적된 지식 체계는 다면적인 학문적 접근법에 의한 여러 학자의 공동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아동 발달을 연구하는 목적은 첫째, 수태에서 아동기까지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기술하는 것이다, 둘째,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에 대해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발달적 변화 자체보다 그러한 변화를 가져오는 유전적·환경적 요인 및 관련 과정을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셋째, 아동 발달의 연구 결과를 아동복지의 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적용하는 것이다, 이처럼 아동 발달은 인간을 이해하는 학문적인 목적에서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아동의 발달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질적인 변화는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 학습이라는 개념이 있다.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한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제보다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이차 성징과 같은 변화들은 성숙에 기인한 것이다. 한편,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세 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즉, 일생을 통하여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과정이 바로 인간 발달이다.
종전에는 인간 발달이라는 용어가 좁은 의미로 사용되어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인 변화만을 가리켰으나, 근래에는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하강적 변화까지도 포함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심리학자는 인간 발달은 일생을 통하여 진행된다는 견해를 받아들이고 있다, 즉, 인간 발달은 전 생애를 포괄하여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까지 계속된다.
아동 발달은 생물학적 과정, 인지적 과정, 사회 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과정은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다, 생물학적 과정이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 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정서적 과정은 또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1. 아동 발달의 개념
아동 발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1) 아동 발달의 원리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즉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속된 과정을 말한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분영일 시작되는데,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은 수백만 개의 세포가 형성될 때까지 아주 빠르게 분열을 계속한다. 새로 형성된 세포들은 세분된 역할을 맡아 신체의 여러 기관을 형성하게 된다,
태내기의 발달 순서는 정해져 있다. 모든 태아는 같은 순서로 그리고 거의 같은 시기에 발달한다, 성장 과정은 태내기나 출생 후나 매우 복잡한 것이지만, 아동 발달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비로소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고, 원을 그릴 수 있게 된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언어발달도 순서가 있는데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인지발달 또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 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두미 발달 원칙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사지보다 일찍 발달한다는 것이다.
근원 발달 원칙은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는 것이다. 팔, 손목, 손, 손가락의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세분화 발달 원칙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유아 초기의 행동은 몸 전체를 사용하는 거칠고, 산만하고, 분화되지 않은 것이지만 점차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대체된다.
(3) 발달은 계속된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신체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기간이 있는가 하면, 심리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기간이 있다. 예를 들면, 출생 후 첫돌까지는 신장과 체중이 많이 증가한다, 또 청년기가 되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성장하는데, 이것을 청년기 성장 급등이라고 한다, 생식기관은 아동기에는 그 발달 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사춘기에는 급속도로 발달한다. 유아기에 어휘력이 갑자기 풍부해지고, 청년기에는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된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인간은 많은 공통점을 지니지만,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재미있는 것 중의 하나는 모든 인간이 다 다르다는 점이다. 사실, 일란성 쌍둥이 간에도 출생 시부터 개인차가 나타난다. 모든 아동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이루어지지만,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다. 특히 사춘기와 같은 성적 성숙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은 상호 작용을 한다. 사회 정서적 과정이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 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생물학적 과정은 또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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