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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학습이론-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by 가치담은 2023. 10. 3.

학습이론 

  학습 이론은 아동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용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이론가들은 또한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데 정신분석 이론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 이론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에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 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으로 눈을 깜박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 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이고 학습된 게 아니다. 학습 이론은 우리 인생이 전부 학습의 연속이라고 말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 패턴을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그리고 밴듀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해 관해 보기로 한다.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Ivan Pavlov이다. 파블로도 프로이트처럼 인간 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 중 하나다. 러시아 생리학자인 그는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해서 1904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하였다. 파블로는 심리학자도 아니고, 특별히 학습에 관심을 가졌던 것도 아니지만, 그의 연구 결과는 아동 발달에 대한 사고의 혁명적인 선풍을 불러일으켰다. 파블로의 주요 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개가 타액을 얼마나 많이 분비하는가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파블로는 개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기 이전에 이미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음식과 관련된 자극이 타액을 분빟도록 유도하는 힘을 갖는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유명한 실험에서 파블로는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렸다.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했더니 드디어 종소리만 듣고서도 개는 침을 흘렸다. 파블로는 이런 학습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렀다.
  파블로는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만일 음식을 다른 사건, 즉 종을 울리는 것과 같은 사건과 함께 제공하면, 개는 마침내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그 자체만으로는 개가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중립적 자극에 대해 이러한 학습된 타액 분비 반응을 조건반사라고 부르며, 이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여기서 음식은 무조건 자극이다. 무조건 자극은 사전학습이나 경험 없이 학습되지 않은 반응을 자연적으로 낳는 어떤 사건이다. 무조건 자극의 또 다른 예는 무릎반사나 자율신경계의 통제를 받는 어떤 반사행동도 여기에 해당할 수 있다. 개의 타액 분비는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무조건 반응이라고 부른다.
  무조건 반응인 타액 분비가 나타난 후에, 음식과 종을 짝지어 음식을 제시하면서 종을 울린다. 음식과 종수기를 몇 번 짝지어 제시한 후에는 종만 울려도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이때 종소리는 조건자극이라 부르고 개의 타액 분비는 조건반응이라 부른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는 수없이 많다. 어린 아동이 보여주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한 예는 개에게 물려 놀란 경험이 있는 아동이 강아지만 보아도 공포반응을 보이는 경우이다.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인간 행동에 적용한 Watson(1927)에 의하면 아동의 정서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에 영향을 받기 쉽다고 한다. 
  파블로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조건반사를 이용한 점에서 그의 천재성을 보여주었다. 여러 측면에서 그는 학습이론의 창시자이며, 그의 업적의 정수는 오늘날까지 세계 도처의 많은 실험실에서 계속되고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 요인
  파블로는 조건반사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을 확인했는데, 강화와 소멸, 그리고 일반화와 변 변화이다.

① 강화
  강화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 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확률)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소멸
  조건형성이 한 번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자극이 계속해서 영원히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종소리를 타액 분비를 위한 조건자극으로 만들 수는 있으나, 만약 음식 없이 종소리만 몇 번 제시하면 종소리는 그 효과를 잃게 되는데 이것은 소멸이라 한다.

③ 일반화
  일반화는 원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반응을 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어떤 음조의 종소리에 타액을 분비하도록 조건 형성된 개는 유사한 다른 음조의 종소리에도 같은 반응을 하는데 이것이 일반화이다. 또 다른 예는 악몽을 꾼 아이가 어두운 장소를 싫어하는 경우이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라는 속담도 일반화의 한 예다.

④ 변별화
  일반화에 대한 보완적인 과정이 변별화(differentiation) 이다. 한 자극이 다른 것과 변별되는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면, 어두운 곳에서 공포를 느끼는 아동이 극장과 같은 특정 어두운 장소에서는 공포를 느끼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