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듀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
밴듀라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에서 행동과 환경뿐 아니라 인지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 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유아는 어머니의 자녀 양육 행동을 관찰하고, 인형 놀이를 할 때 그 행동을 그대로 모방한다.
사회학습 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을 모방 또는 모형화라고 한다. 관찰학습에서 인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관찰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내 현하고, 때로는 우리 스스로 그러한 행동을 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아버지의 공격적인 행동과 다른 사람에 대한 적개심을 관찰하고, 친구에게 아버지와 똑같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행동, 사고, 감정을 습득한다고 믿으며, 이러한 관찰은 아동 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고 믿는다.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밴듀라에 의하면 관찰학습에는 주의, 기억, 운동 재생, 동기유발의 네 가지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하나라도 빠지면 사회학습 이론의 모형은 불완전한 것이 되며, 성공적인 모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첫째, 모델의 행동에 주의 또는 집중해야 한다. 주의가 산만한 아동은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키기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우리는 수업 시간에 집중만 잘해도 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ᅟᅳᆫ 말을 많이 듣는다.
둘째, 관찰학습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구는 한 사건의 중요한 형상을 기억하는 능력이다. 이들 형상은 필요에 ᄄᆞ라 회상될 수 있고,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기억은 부호화나 연습 같은 과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억의 요소는 한 사건을 내면화하고 나중에 그 순서를 재생하도록 해 준다.
세 번째 과정은 모방하고자 하는 행동의 운동 재생을 포함한다. 여기에선 행동의 신체적 수행 능력이 학습자에게 필요하다. 예를 들면, 야구 공치기 학습은 공을 보고, 공의 정확한 각도와 시간에 맞추어 방망이를 휘두르기로 구성된다. 성공적인 모방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이 모든 행동을 하나하나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구성요소는 동기유발이다. 밴듀라에 의하면, 동기유발은 직접 강화 또는 대리 강화의 형태를 취한다. 동기유발은 전통적 S-R 모형이나 관찰학습에서 제시하는 강화와 같은 형태다. 그러나 대리 강화는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에서만 나타난다. 대리 강화는 잠재적인 학습자가 다른 사람이 강화 받는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도 그러한 행동을 하는 현상을 말한다. 경험은 위대한 교사지만, 인간 유기체는 너무 복잡해서 학습된 모든 것이 직접경험과 직접 강화의 결과일 수는 없다.
관찰학습에 필요한 네 가지 주의, 기억, 동기유발, 운동 재생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한두 가지 과정이 때로는 다른 과정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관찰학습에 이 모든 영향력이 동등하게 기여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2) 상호결정론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행동의 원동력이 본질상 환경이라는 초기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에서 벗어나, 발달 과정을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성으로 보는 양방향성을 가정한다. 반두는 이러한 견해를 상호결정론이라고 불렀다. 환경이 아동의 성격과 행동을 조성한다는 Watson이나 Skinner와는 달리 밴듀라는 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 방향적이라고 주장한다. 산호 결정론의 모형은 상호작용의 삼각형을 구성한다. 여기서 개인은 아동의 인지능력, 신체적 특성, 성격, 신념, 태도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아동의 행동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행동은 자신에 대한 느낌, 태도,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이나 사람들에 대한 아동의 지식 대부분은 텔레비전, 부모, 교과서 그 외 다른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의한 것이다. 물론 환경도 영향을 미친다. 학습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아동의 행동 결과나 아동이 관찰하는 모델은 아동 자기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아동의 행동 또한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요약하면, 사회학습 이론은 아동 발달이 아동과 환경 간의 계속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즉, 아동이 경험하는 환경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것이 시사하는 것은 아동은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학습 이론에 대한 평가
학습이론의 중요 강점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에 있다. 학습 이론은 조건형성과 모형화를 통해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은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데 도음이 된다. 특히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이용한 행동수정 전문가들에 의하면 아동의 정서적 문제 중 대부분은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우연히 강화된 데 기인한다고 한다. 사회학습 이론의 인지발달에서 사회적 정서적 동기적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인지발달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또한 관찰학습과 상징적 표상을 통해 인가의 사고가 사회와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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